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NFT 커뮤니티 구축 방법

Recommender 2023. 12. 20. 15:24

NFT 아트를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은 아티스트, 수집가, 그리고 매니아들이 서로 연결되고 참여하도록 하기 때문에 NFT 아트 세계의 중요한 측면이다. 

 

특히 초반에 시작하는 아티스트들이 커뮤니티의 중요성을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 많은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활동하는 것 만큼, 내 팬층을 만들기 위해 나만의 커뮤니티는 필수로 구축을 해야한다.

 

 

NFT 커뮤니티
NFT 커뮤니티

 

 

NFT 커뮤니티 구축하기

 

다음은 NFT 아트를 위한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해 수행할 수 있는 몇 가지 단계이다.

 

NFT 커뮤니티
NFT 커뮤니티

 

타겟을 식별하라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전에, 여러분이 누구에게 다가 가려고 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아티스트, 수집가, 투자자, 예술 애호가 또는 이들 그룹의 조합이 포함될 수 있다.

 

타겟이 누구인지 알게 되면 콘텐츠와 메시지를 사용자의 관심사와 필요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평소 소통하던 커뮤니티와 디스코드의 사람들에게 참여를 요청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내가 커뮤니티로 어떤 타겟을 받고 싶은지를 확실하게 설정할수록 좋다. 타겟 없이 무분별하게 커뮤니티를 시작하게 되면 내 NFT 아트의 방향성 마저 흔들릴 가능성도 높으며, 원하지는 않는 타겟으로 힘들어질 일도 최소화하게 된다.

 

실제로 나 또한 여러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지금도 400명이 넘는 커뮤니티를 운영하면서 느낀 것은 명확하게 내 그림의 주제와 세계관을 이야기하고 나와 결이 맞는 사람들을 모으는 것이 장기적인 측면으로서 좋다는 점이다. 

 

이 점을 항상 인지해야 한다. 타겟을 처음 설정할 때는 나이, 좋아하는 그림체, 성별, 사는 곳 정도로 구분을 하는 것이 좋다. 

 

올바른 플랫폼을 선택하라

 

소셜 미디어, 포럼 및 메시지 앱을 포함하여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이 있다.

 

타겟과 커뮤니티의 목표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을 선택한다.

 

예를 들어, 특정 NFT 아트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구축하려는 경우 포럼이나 메시지 앱을 사용할 수 있다. 만약 여러분이 더 많은 청중들에게 다가가고 싶다면, 소셜 미디어가 더 나은 선택일 수 있다.

 

플랫폼을 글로벌하게 가고 싶다면 비기너편에 나왔던 디스코드는 필수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무리하게 디스코드를 익히는 것을 추천하지는 않는다.

 

카카오톡, 텔레그램, 네이버 카페 등등 자신이 익숙한 플랫폼으로 시작하는 것도 좋다. 점점 커질수록 디스코드로 옮겨가야겠지만 의외로 디스코드의 접근이 어려워서 구매를 포기하는 분들도 많다.

 

나도 직접 운영해보면서 카카오톡 커뮤니티와 인스타그램으로 브랜딩을 먼저 했고, 사람들을 모으고 난 후에 NFT를 판매할 때 커뮤니티의 사람이 많아지면서 디스코드를 운영하게 되었더니 훨씬 빨리 판매되기도 했다. 

 

NFT를 잘 아는 사람들 중 디스코드를 활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디스코드를 통한 판매가 많지만, 넓게 보면 아직도 디스코드를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많으니 나한테 맞는 플랫폼을 먼저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라

 

플랫폼을 확보한 후에는 타겟을 끌어들일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여기에서 NFT 아트 프로젝트에 대한 뉴스와 업데이트, 아티스트와의 인터뷰, NFT 아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튜토리얼, 참여와 토론을 장려하는 토론 주제가 포함될 수 있다. 

 

콘텐츠가 흥미롭고 유익하며 대상 독자와 관련이 있는지 확인한다.

 

특히 가장 팬층을 쉽게 만들 수 있는 것은 내가 아는 것들을 알려주는 교육이다. 여기까지 실천하면서 온 독자들이라면 트위터와 디스코드를 할 줄 알테고, 그것만 무료로 가르쳐도 꽤 많은 사람들이 듣고 싶어하고 참여하려 한다. 

 

내가 무언가를 듣고 배운 사람에게 구매를 하고 싶어하는 특성을 놓치지 않았으면 좋겠다.

 

교육을 제외하고도 함께 게임을 하거나 창작을 하고 전시회를 여는 방법 등을 이용할 수도 있다. NFT 아트를 판매하기 위해 이런 것까지 해야 하나 싶지만 유명하지 않는다면 뭐라도 해서 인지도를 쌓자.

 

추후 정말 내가 원하는 NFT 아트만을 하면서 살 수 있는 기회는 그렇게 하나씩 단계별로 쌓으며 얻게 되는 것이다.

 

NFT 커뮤니티
NFT 커뮤니티

 

참여를 독려하라

 

질문을 하고, 콘테스트를 주최하고, 구성원이 서로 연결되는 기회를 만들어 청중이 커뮤니티에 참여하도록 권장한다. 

 

예를 들어, 여러분은 매주 NFT 아티스트와 질의응답 세션을 진행하거나 회원들이 자신의 NFT 아트 작품을 제출할 수 있는 가상 아트 쇼를 진행할 수 있다

 

이때 청주으이 피드백에 귀를 기울인다. 의견과 질문에 응답하고, 커뮤니티 구성원과 협력하거나 협력할 수 잇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모색한다.

 

피드백은 구글폼으로 설문 조사를 하면 쉽게 엑셀로 변환시켜서 저장할 수 있다. 우너하는 작품이나 맘에 들었던 작품들을 투표하기도 하고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이 좋은 이유는 사람들이 내 NFT에 관심을 가지게 지속적으로 유도할 수 있음과 동시에 초대 이벤트 같은 형식으로 사람을 더 많이 모을수도 있기 때문이다. 

 

지속적인 피드백을 하면서 작가의 성장을 보는 것 만큼 깊이 빠져들게 하는 스토리텔링은 없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긍정적이고 응원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라

 

여러분의 커뮤니티는 구성원들이 그들의 생각과 생각을 공유하는 것을 편안하게 느끼는 안전하고 의지할만 한 공간이 되어야 한다.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대화를 장려하고 부정적이거나 적대적인 것을 적극적으로 막아야 한다.

 

가끔 너무 일상적인 이야기나 제재하는 것을 무서워 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곤 하는데 단호해져야한다. 이야기가 너무 일상으로 가면 처음을 몰라도 나중에는 방의 목적이 사라지게 되며, 긍정과 응원도 어느 순간 사라지게 된다.

 

많은 커뮤니티 중 그 커뮤니티에 맞는 대화와 긍정을 섞은 커뮤니티가 오래가는 것은 당연한 이치. 

 

처음에는 어려울지 몰라도 내 일이 적어지고, 사람들도 오래가는 커뮤니티는 그렇게 해서 구축되는 것을 항시 기억하고 명심해야 한다.

 

활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를 유지하라

 

여러분이 활동적으로 참여해야만 여러분의 커뮤니티가 번창할 것이다. 구성원의 질문과 의견에 응답하고, 토론에 참여하며, 내용을 신선하고 관련성 있게 유지한다. 이런 식으로 계속 참여함으로써, 여러분은 구성원들과 강한 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여러분의 NFT 아트 커뮤니티는 번창하게 될 것이다.

 

이 부분은 특히 강조하고 싶다. 처음에는 의욕이 넘치다가 잘 팔리지 않거나 열정이 식어서 커뮤니티를 내버려 두는 경우를 많이 봤다. 냉정하게 말해서 그렇게 커뮤니티를 운영할 거면 차라리 폐쇄하는 것이 좋다. 

 

실제로 목적과 열정이 식어버린 커뮤니티는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게 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이다. 하루에 단 30분 정도만 투자해 내 커뮤니티를 신경 써보자.

 

이 작가는 바쁘다는 인식과 함께 그래도 꾸준히 관리하는 모습에 도리어 응원하고 같이 하려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이 늘어난다는 것을 꼭 명심해야 한다.